API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o 컴파일러 최적화를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글을 찾게 되어 공유합니다.
블로그 내용으로 대략적으로 요약하자면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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병목 현상을 찾기 위한 프로파일링
Go의 프로파일링 도구를 활용하여 JSON 파싱의 메모리 과다 사용, 비효율적인 로깅, 인라인되지 않은 함수 등 성능 병목 현상을 식별했습니다. -
컴파일러 플래그 최적화
컴파일러 플래그(-ldflags, -gcflags)를 추가하여 디버깅 정보를 제거하고 함수 인라인 최적화를 통해 8%의 성능 향상을 이루었습니다. -
탈출 분석 문제 해결
불필요한 힙 할당을 줄이기 위해 포인터 대신 값을 반환하거나 sync.Pool을 사용하여 임시 객체를 재활용해 메모리 관리를 최적화했습니다. -
메모리 할당 전략
사전 크기 할당과 문자열 연결 최적화를 통해 메모리 효율성을 높이고, 반복적인 작업을 위한 맞춤형 메모리 풀을 구현했습니다. -
컴파일러 지침 및 빌드 태그
핫 패스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Go의 컴파일러 지침과 빌드 태그를 활용한 특수 구현을 적용했습니다.
결과적으로 API 응답 시간을 51% 단축(200ms → 98ms)하고, 메모리 사용량을 42% 줄이며, CPU 사용률을 30% 낮췄습니다.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도가 향상되고 비용 절감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.
자세한 해결 방법은 해당 블로그 글을 확인해보세요.